[사회·정치·경제]

조선

kipacti 2011. 1. 11. 11:17

 

  조선
  조선 사회 건립 태조 (정종->)태종 세종 문종 단종 세조 (예종->)성종 중앙 정치 조직 지방 행정 조직 신분 제도 사회 제도 군사 제도 대외 관계 연산군 중종 인종 명종 선조 붕당정치 성리학 광해군 인조 수취 체제의 개편 농업, 수공업의 변화 화폐 경제의 발달 효종 현종 숙종 근대 사회의 태동 통치 체제의 개편 정치 질서 변화 사회(신분) 구조 변화 향촌 질서, 사상(신앙)의 변화 농민의 항거 경종 영조 정조 세도 정치 순조 헌종 철종 성리학의 변화 실학의 발달 과학 기술의 발전 문화 발전 고종(대원군) 순종
  태세문단/연중명선/광인경영정순헌철고순   1392~1398 1400~1418 1418~1450     1455~1468 1469~1494             1498 1506   1545 1592     1609 1623       1654 1659 1674~               1724~ 1776~ 19세기 1801   1849~                
대외 상황 농업: 윤작법(2년3작: 보리, 콩, 조 돌려짓기)
이앙법
(모내기): 남부지방, 이모작(벼, 보리) 가능, but 정부는 금지령, 보리(조세x)
건사리(건경법), 물사리(수경법)
시비법: 밑거름 + 뒷거름 -> 휴경x, 농경지의 상경화

가을갈이
목화 재배 확대, 작물 재배(삼, 모시, 약초, 과수)
농기구 개량: 쟁기, 낫, 호미
농사직설(우리 편찬 최초의 농서), 금양잡록

지주 전호제 확대로 몰락: 대책: 구황촬요(잡곡, 도토리, 나무껍질 등을 먹자), 호패법, 오가작통법, 향약
광작 확대 -> 다수의 임노동자화
견종법
보급: 밭고랑

수공업
:
관영: 식비 정도만 지급, 기술자 공장안 등록(의류, 활자 인쇄, 화약, 무기, 문방구, 그릇 등 제조)
민영: 농기구, 양반의 사치품
가내: 생활필수품, 의류(무명(목화), 명주, 모시, 삼베)

상업: 통제됨

시전: 한양 종로 삼거리, 점포세, 상세, 독점 판매권 행사, 육의전(명주, 종이, 어물, 모시, 비단, 무명) 번성
경시서
: 불법 상행위 통제 (난전 통제)
장시: 보부상(5일장), 15세기 후반~(농업발달), 정부의 통제, 16세기 중엽~ 전국적 확대


화폐 발행: 태종(저화), 세종(조선통보), 세조(팔방통보: 전폐, 화살촉) -> 부진

국제 무역: 통제
: 사신 왕래, 공무역, 사무역 허용
일본
: 동래에 왜관 중심
여진: 국경 지역 무역소
교육:
초등교육:
서당
중등교육:
사학(4부 학당, 중앙), 향교(지방)
고등교육:
성균관
-> 과거제 문과
기술교육: 해당 관청

과거제도: 문과, 잡과, 무과(문무 양반 제도), 음서 축소(문음)
, 승진 시험(중시), 식년시(3년 주기)
상피제, 서경제도
(사헌부, 사간원에서 공정성 확보), 근무 성적 평가

훈민정음:
이두, 향찰 -> 집현전, 정음청 설치 -> 훈민정음 반포(1446): 불경, 농서, 윤리서, 벙서 편찬(용비어천가, 월인천강지곡), 행정 실무에 사용

역사서:

초기: 왕조의 정통성 명분, 성리학적 통치 규범 정착: 정도전(고려국사), 권근(동국사략)
15세기 중엽~
: 민족적 자각, 왕실과 국가 위신: 고려사(기전체), 고려사절요(편년체), 동국통감(통사)
16세기
: 사림의 존화주의적, 왕도주의적 정치, 기자 숭상(사대주의적): 기자실기(선조, 이이), 동국사략(박상, 동국통감 단군 비판)
조선왕조실록
: 편년체, 조선 시대 연구의 기본자료

지도
: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팔도도, 동국지도(북방 관심), 조선방역지도(만주, 쓰시마 섬)
지리서
: 신찬팔도지리지, 팔도지리지, 동국여지승람, 신증동국여지승람, 해동제국기(일본 견문기)

윤리, 의례서
: 15세기: 삼강행실도, 효행록, 오륜록, 오례의, 국조오례의 -> 16세기: 이륜행실도, 동몽수지
법전:
조선경국전(최초, 정도전), 경제문감, 경제육전, 경국대전
명의 철령위 설치 통보 -> 대립 명, 후금 성장 경국대전으로 법제화

관리
: 당상관, 당하관
경관직(중앙직), 외관직(지방직)
계고직비, 계비직고

도평의사사 개편 ->
의정부(행정권), 삼군부(군사권), 삼사(간쟁권), 호조(재정권), 승정원(왕명 출납권)


중앙 정치 조직
의정부, 6조: 재상들의 합의, 행정의 전문화 효율화
승정원, 의금부
: 왕명 출납, 감찰기관: 왕권
사간원, 사헌부, 홍문관(3사): 비리 감찰, 정사 비판, 문필 활동: 언론 기능
-> 권력 독점 및 부정 방지
한성부
: 서울 행정 및 치안, 장관(한성판윤)
춘추관: 역사서 편찬, 보관
군현 정비: 전국 8도, 속현 폐지(직접 지배), 특수 행정 구역(향,소,부곡) 폐지, 임기제(관찰사 1년, 수령 5년), 상피제(출신지 피함) 시행
유수부
: 개성, 강화, 수원, 광주의 특별 행정 구역, 국왕 직속

지방(향, 군현)

관찰사: 감찰권, 행정권, 사법권, 군사권, 수령을 지휘 감독, 병마절도사, 수군절도사 겸직
수령: 조세, 공납
의 징수
향리: 수령의 행정 실무 보좌(세습적 아전으로 격하
)
면,리,통
: 향촌 말단까지 영향력
반촌(양반, 동성 촌락), 민촌(평민, 천민), 역촌, 진촌, 원촌, 어촌, 점촌(수공업)

유향소: 수령 보좌, 향리 규찰, 퐁속 교정 등 지방 행정 참여. (사족의 활동
: 향안, 향회, 향규, 동계, 동약)
경재소(서울): 유향소와 정부 사이의 연락 기능
, 유향소를 직접 통제.
->
향촌 자치 허용, 중앙 집권 효율화.

사림(성리학, 중소지주, 지방 사족, 영남, 기호)들의 향촌 자치 추구
양천, 반상제도
양천 제도(~15세기): 양인(자유민), 천민
반상 제도(16세기~갑오개혁(1894)): 4신분제: 양반, 중인, 상민, 천민


제한적 신분이동 가능

양반: 문,무반 가문; 기득권 위해 사족 범위 축소, 중인층 배제, 서얼층 배제, 신분적 특권 제도화 -> 분화: 양반, 중인, 상민

중인: 중간계층, 기술관, 서리, 향리, 서얼

양반에게 멸시, 하대. 나름 행세: 역관-무역 관여 이득, 향리- 토착 세력 위세

상민: 평민, 양인: 농민, 수공업자, 상인
과거 응시 법적
으로 가능, 전쟁 비상시 군공 등을 통해 제한적 신분 상승
농민
: 조세, 공납, 부역
수공업자
: 장인세
상인
: 시전 상인, 보부상, 상인세, 농본 억상 정책 피해
신량역천
: 천역 담당. 수군, 조례, 나장, 일수, 봉수군, 역졸, 조졸 등
석전(돌팔매);
동계, 동약, 두레, 향도 - 향도계, 동린계


천민: 노비, 재산 취급
공노비
: 국가에 신공, 관청
사노비
: 솔거(주인집) 노비, 외거 노비(신공)
백정, 무당, 창기, 광대
민본주의, 농본정책(토지 겸병 금지, 조세 경감), 양반 중심 봉건적 지배 체제(성리학)

환곡제: 의창(15세기), 상평창
(물가조절, 16세기 춘대추납)
사창제: 주민 자치적
(양반 지주층) 운영, 재난 대비, 농민 생활 안정, 향촌 질서 유지

의료시설
: 혜민국, 동서 대비원, 제생원, 동서 활인서
최소한의 미봉책

농민 이탈 방지책:
오가작통법(17세기 중엽), 호패법

법률제도: 관습법 ->
경국대전, 대명률(형법), 중대범죄: 반역죄, 강상죄(삼강, 오상), 연좌제 시행
민사: 관찰사, 수령
이 처리 (노비 관련, 종묘사직)
상속: 종법에 따라
사법 기관
: 행정 기관과 구분 미미
중앙-
의금부(왕명 특별 재판소), 3법사(사헌부: 관리 규찰, 비리 감찰, 형조:복심 재판 기관, 한성부
: 수도의 치안, 가옥, 토지 소송 담당)
부당한 재판 구제:
상고, 신문고
사병 폐지(태종) -> 양인개병제: 모든 양인 남자에게 군역. 정군(현역 군인, 품계), 보인(비용 부담)
면제
: 현직 관료, 학생, 향리
종친, 외척, 공신, 고급 관료의 자제:
고급 특수군

노비: 잡색군(필요에 따라 편제, 특수군)

중앙군(5위)
: 궁궐 수비, 수도 방비, 정군, 갑사, 고급 특수군
지방군
: 육군, 수군. 세조이후 진관 체제(성을 쌓아 방어)
잡색군
: 예비군, 유사시 대비

교통, 통신 조직

역원제: 역-주요 도로 옆, 원-교통 요지 여관, 역참-물자 수송, 통신
봉수제
: 통신제도, 620여 개의 봉수대
파발제: 임진왜란 때 공문 전달을 위한 통신망(기발, 보발)
사대교린

명: 사대정책(조공 관계)
사절 파견(문화 수입, 물품 교역), 내정 간섭x,
자주적 실리 외교
(선진 문물 흡수, 문화 외교, 공무역)
-> 마필, 인삼, 화문석
<- 견직물, 서적, 약재, 문방구, 도자기

폐단
: 과다한 금은 요구, 국내 수공업 위축
후기 =>
존화주의(사림): 지나친 친명 정책


여진: 회유 및 토벌
귀순 장려, 유숙소 설치(북평관), 국경 무역 허락
진, 보 설치(방비 강화), 본거지 토벌

북방 사민 정책: 삼남 지방 주민 -> 북방 이주, 개발(태종~중종), 토관 제도(수령x, 토착민 지배)

일본: 수군 강화, 화약 무기 개발, 쓰시마 섬 정벌(1419, 이종무), 교린 정책(제한된 조공 무역 허용)


동남아: 류큐, 시암, 자와 등과 교류
  3포왜란(1510)   을묘왜변(1555) 서인,동인 -> 임진왜란(1592), 정유재란(1597) 16세기 중엽~선조:
신의겸(왕실 외척) 중심
서인
(개혁에 소극적) <->
김효원 중심
동인
(개혁에 적극적): 이조 전랑직의 대립

서인: 이이, 성혼의 문인: 백성 통치에 역점, 제도 개혁을 통한 부국안민

동인: 이황, 조식, 서경덕: 자기 수양에 역점, 지배자의 도덕적 자기 절제, 신의겸(척신) 배척, 서인에 대한 비판

정파적, 학파적 성격의 붕당, 왕권 약화

양반들 사이의
관직 쟁탈전, 여론을 앞세워 비판 세력 공존, 특정 붕당의 독주 견제, 산림의 의견 반영, 건전한 정치 풍토


 -> 분열:
정여립 모반 사건(1589 정철(서인)의 집권) -> 동인 탄압 -> 정철의 세자 책봉(광해군의 건저의) 건의 -> 파직, 동인 집권

동인 -> 남인(온건파, 유성룡), 북인(강경파, 절의 중시(의병장), 이산해) -> 임진왜란 후 북인 주도 (~광해군)
이기론의 선구자
이언적: 이(기가 존재하는 근거, 운동 법칙) 중심
서경덕, 조식
: 기(만물의 구성요소, 실체) 중심, 불교, 노장 사장에 개방적, 실천성 강조

주리론: 중소지주층, 선구자 이언적, 이황
이 집대성
도덕적 원리, 실천 중시

왜란 후 -> 일본 성리학,
위정척사(성리학 이외 배척)  사상에 영향
주기론: 정치,경제↓, 산림, 선구자 서경덕, 이이
집대성
경험적 현실 세계 중시 -> 북학파 실학, 개화사상 영향, 노론 -> 19세기 중엽, 최한기 경험주의 철학


이황: 주자, 심성 중시, 근본적, 이상주의적, 주리론
이기 이원론(심성론), 이기호발설
저서: 성학십도, 주자서절요, 전습록변, 이학통록
영남 학파 형성: 김성일, 유성룡

이이: 경세가, 주기론, 도덕 중시, 현실적, 개혁적, 주기론

일원론적 이기 이원론, 기발이승일도설(기가 발), 사회경장론(기 속 이 구현)
성학집요(군주가 현명한 신하를 따라야), 동호문답, 만언봉사(10만 양병설), 격몽요결
기호 학파
형성: 조헌, 김장생

서인 <- 인조반정 후

노론(율곡): 송시열 중심, 주자 중심 성리학 절대시, 민생 정치 강조, 대의명분 중시, 율곡 이이 학통 계승, 조선 후기 정치 주도
소론(우계): 절충적, 실리 추구, 적극적 북방 개척, 성혼의 사상, 이황 학설 호의, 이이 비판, 윤휴의 학설 변호 두둔.
명 -> 청(여진족 성장)
일본: 기유약조(1609): 교섭
정묘호란(1627), 병자호란(1636)   조세제도: 150만결 -> 왜란후 30만결
개간사업
: 개간지의 소유권+3년 면세 혜택
양전사업
: 은결 -> 양안, 재정 증가
광해군 54만결 -> 인조 120만결 -> 숙종 140만결 -> 정조 145만결: 토지 겸병, 지주제 확대
국가 수입 미증가: 은전, 진황지(토질 불량), 궁방전, 관둔전(면세지 확대) ->
영정법(인조 1635)
: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 but 수수료, 운송비, 자연 소모 보충 비용 -> 별 도움 없음.

방납의 폐해(
공납) ->
대동법의 실시: 공물 납부 방식 -> 토지의 결 수에 따라 쌀, 삼베, 무명, 동전
등으로 납부. 공인을 통하여 물자 구입.
공인의 활동: 어용상인
, 공가를 받아 물품 납부.
양반지주의 반대에 서서히 확대 ~
광해군: 경기도에서 처음 실행 -> 인조: 강원도 -> 효종: 충청도, 전라도 -> 숙종
: 함경도, 평안도 제외 전국, 1결 12두
공납의 금납화, 공납의 전세화, 지주 부담의 증가, 국가 재정 회복, 농민 부담 경감,
장시+상공업 발달(공인의 활동), 도고, 상업도시 성장, 상품 화폐 경제의 성장
, 봉건적 양반 사회의 붕괴, 현물 징수의 존속(진상, 별공)
=> 폐단의 재발: 상납미↑, 유치미↓ -> 농민 수탈

군역 제도의 개편: 5군영
모병제(용병제) 제도화, 수포군(납포군)
확산
군포의
폐단: 일반 경상비 사용, 중복징수, 차별 징수, 군포액 증가(납속, 공명첩 등으로 양반 면역
), 지방간의 농간 -> 농민 파산, 유망 촉진
=> 양역 변통론: 농병 일치론(공전제 환원), 호포론(양반에 군포 부담, 시행x) ->
균역법(영조, 1750)
: 군포 1필만 부담, 결작, 선무군관(일부 상류층, 지방토호), 어장세, 선박세
일시적 지주 부담 증가 => 폐단 재연
모내기법, 견종법 -> 광작, 상품작물 재배((주곡: 밭->논의 반답현상), 목화, 채소, 담배(<-17세기 초 일본), 인삼(18세기 개성 중심), 약초), 구황작물 재배(고구마(<-18세기 일본), 감자(19세기 청))
농기구 개량: 18세기 이후 쟁기(소 사용), 써레, 쇠스랑, 호미
저수지 신축, 논 비율 증대

지대
의 변화:
상품 화폐 경제 발달, 지주권의 약화, 전호권의 성장 -> 소작 쟁의

타조법: 반반, 농기구 소작인 부담, 지주의 간섭
도조법: 일정 지대액(~1/3), 경영 자유, 도지권(토지개간, 제방 축조로) 획득(영구 경작, 매매 및 양도 가능)
소작료의 금납화: 18세기 말 화폐 경제 발달 -> 금납제


몰락 농민의 증가
농민 부담 증가: 부세, 고리채, 관혼상제의 비용, 화폐 경제 발달.
소작지의 상실:
광작
(값싼 빈민의 고용) -> 지주의 직접 경영
=>
상공업, 임노동자, 광산, 포구


민영 수공업의 발달
대동법 실시 -> 공인
등장, 부역제의 해이(등록 회피), 관영 수공업의 쇠퇴
납포장의 증대(장인세만 부담), 품질과 가격 우위,
(작업장)의 발달
18세기 말 공장안(등록제) 폐지
, 관영에도 사장 고용
선대제(자금과 원료를 미리 지급)
수공업 발달
(상업 자본에 예속) -> 18세기 후반 독립 수공업 발달
농촌 수공업도 발달(옷감, 그릇)

광업: 초기 국가가 직접 경영, 농사철 놓치는 등 부담 -> 16세기 광산 부역 동원 거부 -> 민영 수공업 발달, 원료필요, 청과 무역( 수요) -> 17세기 사채 허용, 세금:
설점수세제(효종 1651): 금광, 은광 허가. 세금징수 -> 18세기 후반 수령수세제 -> 감독x, 활기, 잠채(몰래 채굴)의 성행
화폐: 인조(상평통보) -> 효종(유통) -> 18세기 후반, 금납제, 신용 화폐 보급(환, 어음)
전황(동전 부족): 고리대, 재산축적


공인: 대동법 실행 후 나타난 어용 상인(공가를 받아 물품을 구입, 납부), 상권 독점, 서울 시전+지방 장시 활동 -> 도고(독점적 도매 상인)로 발전

사상: 17세기 초, 소규모 생산자가 직접 판매 ->
중도아
등장: 중간상인
<->
시전 상인과 대처: 금난전권(사상
억압)
금난전권 철폐(1791): 사상
의 급성장, 육의전 제외 나머지 철폐(정조, 신해통공)
대외 무역
도 참여(청, 일본)
대표적 사상
:
송상(개성): 송방(지점), 인삼 재배, 판매, 대외 무역
경강 상인(한강 근거지): 운송업, 미곡, 소금, 어물 등의 운송, 선박의 건조 등 생산 분야까지 진출

장시
의 확대
15세기 말: 남부 ~ 18세기 중엽: 전국 1000여개소
지방민들의 교역 장소, 지역적 시장권 형성, 싸게 물건 구입
보부상
의 활동: 장날의 차이를 이용하여 옮겨다님, 조합결성(보부상단)

포구
의 성장
상업의 중심지, 후기 전국적 유통권 형성(칠성포, 강경포, 원산포)
선상
: 선박 이용, 운송업
객주, 여각
: 매매 중개, 운송, 보관, 숙박, 금융

대외 무역
의 발달
17세기 중엽부터
과 무역 활발, 국경 지대 중심 개시(공적), 후시(사적)
<-
비단, 약재, 문방구, 사치품

-> 은,
종이, 무명, 인삼
17세기 이후
일본과 정상화, 왜관 개시
<-
은(중개 무역)
, 구리, 황, 후추
->
인삼, 쌀, 무명
청: 군신관계
러시아 <->
나선정벌: 변급(1654), 신유(1658)
붕당정치 유지   양반 사회 동요(16세기): 정쟁 빈발, 지주 전호제 강화, 군적 수포제(양반, 상민 차별 구분), 환곡의 문란(고리대화), 방납의 폐단, 부역제의 해이, 사상의 비현실성(이기론)
이농화 현상, 민란 봉기, 농민의 각성
(의식 성장: 서당 교육, 한글 소설, 장시, 판소리, 타령 등)
-> 17~19세기
근대사회로 (민주화, 산업화, 합리화, 과학화
): 자본주의 사회, 평등한 사회, 과학적 논리적 사고(합리화), 민주정치 구현

경제면: 영농 기술 개발, 경영의 합리화, 독점적 도매
(도고)
사회면: 부의 축적에 따른 신분 상승, 정쟁, 농민 분화, 신분제 퇴색
(서얼, 노비)
사상면:
실학의 연구, 천주교 전래(평등 사회, 개인의 자유), 동학의 창시(농민층, 현실 개혁
의 사회 운동)
정치면: 근대x, 세도 정치, 행정 기강과 수취 체제 문란
-> 민란 발생

자율적, 주체적으로 내재적 역량에 의해 근대 사회로~,
북학론자들의 통상 개화론(개항, 개화)
왜란, 호란 -> 통치 질서의 모순 극대화
계측간 이동 불허, 소수 양반층의
특권 독점, 피지배층의 처지 개선 미흡, 양반들의 권위 강화
토지 제도의 모순(지주 전호제)
-> 농촌 사회 분화: 소수 양반(지주), 소작농(전호)
부세 제도의 모순: 전세, 공납, 역 (불법적 포탈)
=>
농민 이탈
(유랑, 노비, 도적)

지배 체제 유지위해 개혁 추진
:
비변사 기능 강화: 임시 회의 기구 -> 상설 기구화(16세기 중엽 을묘왜변, 명종 1555) -> 임진왜란 후 기능 확대(군사, 외교, 재정, 사회, 인사 등 거의 모든 정무): 왕권 약화, 의정부 6조 중심 행정 체계 유명무실, 19세기 세도 정치의 중심기구
-> 폐지(흥선 대원군): 의정부, 삼군부
3사, 전랑직의 기능 강화: 언론 기능, 상대 비판, 자기 세력 유지에 치중 -> 탕평책
(영조, 정조), 혁파

군사 제도
:
5군영 체제: 훈련도감(선조, 왜란 중): 삼수병(포수, 살수, 사수) 편제, 용병제상비군제

어영청(인조): 이괄의 난(1624) 계기로 설치, 북벌(효종) 때 기능 강화
총융청(인조, 개성, 남양, 수원 등 경기 일대+ 방위), 수어청(인조, 정묘호란(1627) 후 설치, 남한 산성 중심 광주 및 그 부근 일대), 금위영(숙종, 수도 방어)
임기응변적 설치, 용병화, 서인 정권의 군사적 기반
지방군: 진관 체제(지역 단위 소규모) -> 제승방략(유사시 방어처에 병력 동원, 장수 지휘) ->
속오군 체제
(진관 복구, 군대 편제, 군사 훈련 미실시, 양반 이탈)

수취 제도의 개편
:
지주제 강화, 과중한 수취 ->
영정법(전세), 대동법(공납), 균역법(군역)
: 지주에게 부담 -> 실제 운영은 성과x
전기:
사족향촌 자치 -> 후기: 수령, 향리 중심: 농민 수탈이 더 심해짐.
17세기 후반: 농업 생산량 증대(이앙법, 이모작, 견종법), 상품 화폐 경제 발달(장시, 화폐 유통), 서인 남인 공존x, 지주제와 신분제 동요에 따라 사족 중심 향촌 지배가 어려워짐, 사상적 문제(예론) -> 군사, 경제 문제

환국, 왕위 계승 문제 중심의 정쟁 -> 벌열 가문의 정권 독점, 양반층의 분화(몰락, 낙향), 서원의 남설(사우: 특정 가문, 경상도 지방)
집권욕에 집착 -> 분열, 왕권 약화 -> 왕권 중심
탕평론
제기

탕평론: 선조~현종: 자율적 힘의 균형 -> 숙종이후: 왕권에 의해 타율적 중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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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종: 명목상의 탕편론, 원리x, 편당적 조처, 환국
-
경종: 소론의 지지, 희빈 소생 태자, 왕세제(영조)가 왕을 대신하여 정무를 처리(대리청정): 노론과 소론의 대립 격화 -> 노론 제거(신축옥사: 노론 4대신, 신임옥사, 신임사화)
-
영조: 탕평의 교서 발표
, 소론 남인의 영조의 정통성 부정, 이인좌의 난(1728): 소론 강경파, 남인 일부의 반란
탕평파 육성, 산림 격하, 서원 정리, 이조 전랑 권한 약화 -> 왕권(+탕평파 대신) 강화, 붕당의 의미 퇴색

나주 괘서 사건(1755): 소론 강경파의 변란, 사도 세자의 죽음 -> 노론 우세
//
남인+서인

시파: 영조 비난(사도 세자의 죽음), 노론의 일부 + 불우했던 남인, 소론 계통
벽파: 사도 세자 비판, 영조 지지, 노론 강경파//

-
정조: 척신, 환관 제거, 영조 때의 탕평파 비판,
남인 계열 시파 중용 -> 세도 정치

능력 중시, 왕권 강화(장용영(친위부대) 설치, 규장각 설치, 초계문신제 시행), 수원 육성, 수령의 권한 강화
양반 수 증가, 상민, 노비 수 감소, 양반층 동요
세도정치(일당 전제화) 후 양반 몰락
-> 향반, 잔반화

서얼, 중인
계층의 신분 상승 운동: 기술직, 이서 등 행정실무
서얼: 왜란 이후 완화(
납속책, 공명첩
), 영조, 정조 때 어느정도 등용
유득공, 이덕무, 박제가 등(규장각 검서관으로 등용)
중인
: 축적 재산, 실무 경력, 역관들의 외교(외래문화 수용) -> 철종 때 대규모 소청 운동

노비의 해방

노비종모법(영조, 1744): 어머니가 양민이면 양민
도망 노비 증가 -> 임노동자, 머슴, 행상
노비 해방:
순조 때 중앙 관서 노비 6만 6천여명 해방(1801)

사노비 해방:
갑오개혁(1894): 신분제 폐지

가족 제도의 변화
~조선 중기
남귀여가혼: 혼인 후 여자 집에서 생활, 자녀 균분 상속, 제사의 분담
조선 후기(17세기 이후)
친영 제도 정착(
부계 중심 가족): 남자 집에서 생활, 장자 중심 제사와 상속제, 양자 입양 일반화, 동성 마을 형성
효, 정절 강조, 과부 재가 금지
엄격한 족외혼, 일부 일처(첩)

인구 변동
호구 조사(3년 주기): 남성만 조사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하삼도): 50%, 경기도, 강원도: 20%, 평안도, 황해도, 함경도: 30%
550만~750만 -> 1000만(16세기) -> 왜란(감소) -> 1700만(19세기 말엽)
한성: 10만(세종) -> 20만(18세기)
부농 대두: 향전(구향 신향간), 농민 수탈(공동납제)
향회의 변화: 양반 이익 대변 -> 자문 기구, 사족 세력 약화

양반의 지배 약화: 부농층 등장, 양반의 몰락(전호, 임노동자)
양반의 노력:
족보 작성, 청금록+향안 작성: 서원 및 향교 명단, 지방 사족 명부, 동약의 실시, 서원+사우의 건립


대지주: 대부분 양반+경영형 부농, 광작
부농의 양반화: 전공(전투에서 공), 납속책(재물) 등 난국 극복책 + 족보 매입 및 위조
임노동자
: 국가나 관청에 고용, 양반 지주, 부농에게 고용, 1년단위 품팔이

신분제 동요, 농민 경제 파탄 -> 적극적 항거 운동 발생
19세기 탐관오리의 횡포, 1820년 전국적 수해+콜레라, 이양선 출몰 => 비시, 도참설 유행, 도적의 창궐(화적, 수적)

예언 사상
: 비기, 도참: 말세의 도래, 왕조의 교체, 변란의 예고 등 근거 없는 낭설. 변혁적 (정감록)
무격신앙, 미륵신앙: 현세도피적
(죽음 후), 미륵불 자처

천주교 전파: 중국 베이징 천주당 -> 17세기 우리나라 사신(서학) -> 18세기 후반 남인 계열 실학자 (이승훈), 불우한 계층
(평등 논리, 내세 신앙) -> 추조 적발 사건(정조 1785): 김범우 체포
신해박해(정조, 1791)
: 천주교 신자 윤지충의 모친상, 천주교식 장례(신주를 불사르고) -> 사형
신유박해(순조 1801): 노론 벽파 득세 -> 남인 사파 탄압 -> 실학 퇴조, 황사영 백서 사건(베이징에 전말 보고 발각)

기해박해(현종 1839)
: 풍양 조씨(벽파) 세도 -> 천주교 탄압, 오가작통법(연대 책임제), 척사윤음(사교 배척) 발표
병인박해(고종 1866): 수천명 순교 -> 프랑스 침입, 병인양요


동학의 발생: 1860년 경주 출신 최제우가 창도
유교 불교 선 바탕 + 주문 부적 등 민간 신앙 + 천주교 교리: 사회 모순 극복, 일본 서양의 침략 방어

주기론과 비슷, 샤머니즘, 도교적(부적, 주술)
평등(인내천), 후천 개벽(조선 부정), 보국 안민(외척 배척)
-> 최제우 처형(1864), 최시형(동경대전, 용담유사), 교단 조직
세도 정치의 폐해, 삼정의 문란(암행어사 파견, 삼정이정청 설치 -> 실패) -> 농민 이탈(유민, 화전민, 도적)
농민의 대응:
(군포계, 제언계, 농구계), 두레(노동 공유) 등 협력적 타개책, 항거(초기: 소청, 벽서 운동 -> 후기: 민란
)

-
홍경래의 난(순조 1811)
: 세도정치 폐해, 서북인의 차별 -> 몰락 양반 홍경래 + 영세 농민, 밀무역, 잠채 광업 규제 대항 중소 상인, 광산 노동자: 농민 항쟁의 선구적 역할 -> 5개월만에 평정.
-
임술 농민 봉기(철종 1862): 진주 민란 -> 전국적
청: 전통문화 + 서양 문물, 국경 대립(만주의 성역화): 백두산 정계비(1712) 순조 11세 즉위: 정순왕후의 수렴청정기, 노론 벽파 주도 -> 신유박해(1801): 규장각 인물들 몰아냄, 장용역 혁파, 훈련도감 정상화
정순왕후 사망 후:
안동 김씨 일파의 세도 정치기
: 김조순: 반남 박씨, 풍양 조씨의 협력, 순조의 견제 실패(세력 미흡)

헌종: 풍양 조씨
가문의 한 때 득세

철종: 안동 김씨
중심의 세도 정치


정2품 이상의
고위직만이 정치적 기능 발휘, 의정부 6조의 체제 붕괴,
비변사의 권한 집중


개혁 능력 부족, 사회 변화에 소극적, 사회 통합 실패(정조의 재야 세력, 남인, 소론, 지방 선비들 배제), 정치 기강 문란(관리의 수탈, 매관매직, 삼정(전정, 군정, 환곡)의 문란) -> 민란 발생, 상품 화폐 경제의 성장 둔화
고증학에 치우쳐 개혁 의지 상실, 도시 귀족화, 지방과 괴리
홍경래의 난(순조 1811)   임술 농민 봉기(철종 1862) 성리학의 교조화: 인조반정(<-광해군) 이후 의리 명분론 강화, 주자 중심 성리학 절대화, 송시열: 서인 주장 뒷받침

17세기 후반(숙종)~ 비판: 6경, 제자백가 등(모순 해결의 사상적 기반), 성리학 상대화
-
윤휴: 서경덕의 영향, 유교 경전에 독자적 해석(주자 비판)

-
박세당: 양명학, 노장사상의 영향, 사변록
->
서인의 공격
: 사문난적으로 몰려 죽음.
-
정약용: 고주 참작, 공자+맹자의 본뜻 노력, 독자적 철학 체계 수립.


양명학의 수용(16세기 중종 <- 명): 성리학의 교조화, 형식화 비판, 실천성 강조
심즉리, 치양지설, 지행합일설
17세기
서경덕 학파, 종친들 사이에 확산, 이황의 비판(전습록변)으로 수그러듬. -> 17세기 후반 소론 학자(최명길, 장유), 상업과 밀접: 서해안 지방 호응
18세기 초 학파의 형성: 강화 학파, 소론 중심(정권 소외),
가학의 형태

정제두의 활동: 존언, 만물일체설, 양반 신분제 폐지 주장
=> 양명학:
실학자에 영향, 국자학에 계승
17~18세기 사회 경제적 변동에 따른 사회모순 해결책 구상 -> 실학
통치질서의 와해(양난, 위정자), 경제적 변화와 발전, 신분 변동(몰락한 양반층의 생계 대책, 서민층의 생존문제 주목),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상실, 현실 물제 탐구 필요성, 서학의 영향(과학적, 합리적), 청의 고증학의 영향(실사구시, 실증적)

실학의 제기(17세기 전반기)

- 이수광: 지봉유설, 천문 지리 관제 및 천주실의
- 한백겸: 동국지리지, 역사 지리 고증, 토지 편중 지적,
대동법 확대 추진
- 김육: 시헌력 채용, 수차 제도의 이익 주장,
화폐 주조, 대동법 확대 주장
실학의 확산(18세기)
농업 중심 개혁론(남인 출신, 경세치용 학파):
-
유형원(1622~1673): 선구자, 반계수록, 균전론(토지 재분배), 자영농 육성 주장, 농병 일치(군사), 사농 일치(교육), 신분제(문벌, 과거, 노비제도 모순) 비판, 유교적 한계성(직업적 우열, 차별)
-
이익(1681~1763): 학파 형성(유형원 계승, 안정복,이긍익,이중환,정약용), 한전론(영업전 보호, 토지 소유의 평등), 성호사설, 곽우록, 빈곤의 원인(노비, 과거, 양반 문벌, 사치, 미신, 승려, 게으름) 규정, 폐전론(고리대, 화폐단점)+사창제도 주장

-
정약용(1762~1836): 주나라 모범, 집대성, 여전론(토지 공동 소유, 노동량에 따라 분배, 공동 농장 제도) 주장, 정전제(국가의 토지 매입 -> 농민, 자영농 육성), 백성 중심 제도 개선
-> 신유박해 때 유배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탕로(역성혁명, 시민혁명사상), 원목(백성 중심 통치), 전론(여전제), 기예론(기술 혁신, 교육)
상공업 중심 개혁론(노론 출신, 이용후생, 북학파):
-
유수원(1694~1755): 직업적 평틍화, 전문화 주장(부국책), 상인간 합자(경영 규모 확대), 생산자 고용, 농업의 상업적 경영
-
홍대용(1731~1783): 임하경륜, 의산문답, 균전제
주장, 부국강병책(성리학과 중국 중심 사상 비판)
-
박지원(1737~1805): 과농소초, 한민명전의,
한전론 제시, 열하일기(상공업 진흥 강조, 수레, 선박, 화폐 유통의 필요성, 문벌 제도의 비생산성 비판)

-
박제가(1750~1800): 북학의, 청과 통상 강화, 절약보다 소비 권장
=> 부국강병의 적극적 방안, 19세기
개화사상

실학의 의미
폭넓은 영역(정치, 경제, 철학, 지리, 역사)
개혁 사상, 민족주의적(<->중국중심), 근대 지향적, 실증적, 민중적
한계:
몰락 지식층의 개혁론, 정책에 미반영

국학 연구의 확대(역사, 지리, 국어)
역사학

-
이익: 중국중심 탈피, 우리역사 체계화
-
안정복
: 동사강목(고조선~고려말), 독자적 정통론, 고증 사학
-
한치윤
: 해동역사(외국 자료 인용)
-
이긍익
: 연려실기술(실증적, 객관적)
-
이종휘, 유득공: 동사(고구려사), 발해고(발해사, 남북국 시대)

-
김정희: 금석과안록(북한산비=진흥왕 순수비)
지리학
-
역사지리서: 동국지리지(한백겸), 아방강역고(정약용)
-
인문지리서
: 택리지(이중환, 자연환경, 물산, 풍속, 인심)
-
지도제작
: 서양식 지도 전래, 동국지도(정상기), 대동여지도(김정호, 목판인쇄)

언어학

-
음운학: 훈민정음운해(신경준), 언문지(유희)
-
어휘 수집
: 재물보(이성지), 대동운부군옥(권문해), 아언각비(정약용), 고금석림(이의봉, 방언, 해외언어 정리)
-
백과사전: 지봉유설(이수광), 18~19세기: 성호사설(이익), 청장관전서(이덕무), 임원경제지(서유구), 오주연문장전산고(이규경), 동국문헌비고(국가적 사업, 역대 문물 정리)
서양 문물의 수용: <- 17세기 중국 명-청의 서양 선교사들, 선조: 세계지도(이광정), 인조: 화포, 천리경, 자명종(정두원)
서양인의 표류
: 17세기 벨테브레이(박연: 훈련도감, 서양식 대포), 하멜(15년간 억류, 하멜 표류기)
한계: 19세기에 정체


-
천문학: - 김석문, 홍대용: 지전설, 무한우주론 - 이익, 정약용
=> 성리학적 세계관 비판 근거
역법: 시헌력(김육의 노력)
-
수학
: 기하원본(유클리드 기하학) 도입, 최석정, 황윤석, 홍대용(주해수용)
-
세계지도
: 곤여만국전도(<-중국) => 세계관 확대
-
의학
: 17세기 동의보감(허준), 침구경험방(허임) -> 18세기 정약용(마과회통)+박제가: 홍역(마진), 종두법 연구 -> 19세기 이제마(동의수세보원, 사상의학, 체질의학이론)
-
기계 제작, 설계:
정약용(거중기, 배다리, 선박, 총포, 병차)

-
농서: 17세기 중엽 농가집성 -> 색경(박세당), 산림경제(홍만선), 해동농서(서후수) -> 19세기 임원경제지(농촌 생활 백과사전)
-
어업: 어살 설치, 면사 어망, 17세기 김 양식, 18세기 후반 냉장선 등장, 자산어보(정약전, 해물 명칭, 분포, 습성 기록)
성리학적 윤리관, 양반들의 교양, 여가 -> 17세기 이후 인간 감정의 묘사, 부정 비리 고발, 서민적 인물 등장, 현실적 인간 관계 묘사, 서민문화 발달(한글 소설, 판소리, 탈춤, 풍속화, 민화, 음악, 무용)

-
판소리
: 창과 사설, 직접적, 관중들의 추임새, 19세기 후반 신재효 정리
-
가면극
: 탈놀이, 산대놀이, 부패 위선 풍자
상품 유통 경제와 함께 성장

-
한글소설: 홍길동전(허균, 서얼차별, 탐관오리 응징), 춘향전(신분차별의 비합리성, 춘향의 항거, 평등의 요구), 용왕-토끼, 심청, 장화홍련
-
사설시조
: 서민들의 감정, 청구영언, 해동가요 등(김천택, 김수장)
-
한문학
: 비판적, 애절양(정약용, 삼정의 문란 폭로), 박지원(양반전, 허생전, 호질, 민옹전, 양반사회의 허구성 지적, 실요적 태도 강조)
-
동인지, 시사의 조직

-
풍자시인의 활동: 김삿갓, 정수동

그림

17세기 우리문화에 대한 자부심 -> 진경 산수화, 풍속화의 유행
18세기 전반: 진경 산수화(정선의 인왕제색도, 금강전도) -> 18세기 후반: 풍속화(김홍도의 산수화, 기록화, 신선도, +풍속화, 신윤복의 풍속화) -> 18세기 말: 서양화풍(강세황의 영통골 입구도) -> 19세기
복고적 문인화 유행(김정희의 세한도, 장승업)
민화 발달
: 한국적, 익살, 소박, 대담, 파격, 떠돌이 무명 화가, 서민층의 성장
서예
: 동국진체(이광사), 추사체(김정희)

건축의 변화

17세기 사원 건축: 금산사 미륵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불교의 사회적 지위 향상, 양반 지주층의 경제적 성장 반영
->
18세기
: 논산 쌍계사, 부안 개암사, 안성 석남사, 부농과 상인의 지원, 장식성 사원, 불국사 대웅전, 평양의 대동문
-
수원화성: 18세기 정약용의 거중기 사용
, 정조 때 새롭게 건축, 공격 겸한 성곽, 서양식 건축 기술 도입
->
19세기
: 흥선대원군 경복궁 재건, 근정전, 경회루

백자: 15세기 분청사기 -> 16세기 백자 -> 후기 청화 백자

음악: 양반층(가곡, 시조), 서민(민요), 광대 기생(판소리, 잡가)
   
발달 및 교류 최영: 즉각 출병 <->
이성계: 4불가론

위화도 회군(1388) -> 명과 관계 호전, 새 왕조 개창
숭유 억불(도첩제),
중농 억상,
사대교린 정책
두차례 왕자의 난 -> 개국 공신 세력 제거, 도평의사사 -> 의정부   병약한 문종 -> 어린 단종: 왕권 약화 -> 수양대군 정변 여진족 토벌 무오사화(1498): 조의제문(세조의 찬탈 비난) -> 훈구파의 사림세력 제거
갑자사화(1504): 척신(궁중파)들이 훈구 대신들을 몰아냄. 신진 사림 피해.(부중파)
중종반정(1506)
기묘사화(1519)
: 조광조(사림)의 급진적 개혁 추진 -> 훈구파 반발. 사림 제거
  을사사화(1545): 왕실 외척간의 대립 -> 사림 피해: 서원, 향약을 통한 향촌 세력 사림 중앙진출 -> 척신정치 청산에 대한 갈등 -> 붕당(사림 자체의 분열)정치: 장기적 투쟁, 지방(서원, 농장)이 근거, 심의겸 중심 서인 <-> 김효원, 신진 사림 동인 북인(대북: 학문적 기반 부족, 왕권 중심 지향, 소북) 정권
부국책: 양전 사업, 호적 정리,
대동법
시행, 은광 개발
강병책
: 성지, 무기 수리
문화 시책
: 동의보감(허준) 편찬, 소실된 사고 재정비(5대 사고)

중립(실리)외교

강홍립(1만 3천군)에게 소극적 전투 참여 명령 -> 조명 연합군 패배, 강홍립의 항복 -> 전쟁의 화로부터 해방, 복구 사업 치중

인조반정(1623): 명분을 중시하는 신하들의 반발 -> 인목대비 폐위, 영창 대군 살해, 무리한 토목 공사 -> 서인 중심의 인조반정(1623), 서인, 남인의 공존: 붕당 정치의 진전, 산림이 여론 주재
서인 주도의 인조반정

친명배금 정책, 명의 가도 사건(모문룡 장군 평안도 가도(압록강 끝자락)), 이괄의 난(후금과 내통) -> 광해군 보복 명분 정묘호란(1627) -> 정봉수(철산 용골산성), 이립(의주) -> 강화제의, 형제관계

후금 -> 청, 군신관계 요구: 주전파(척화파): 김상헌, 3학사 가담, 전쟁불사, 주화파: 최명길 중심, 외교적 교섭 해결 -> 병자호란(1636) -> 서울 점령(1636) -> 주화파 최명길이 청과 화의 -> 군신관계, 명과 단절, 두 왕자와 3학사(홍익한, 윤집, 오달제) 인질

국토 황폐화,
청에 대한 반감(오랑캐에게 항복, 군신관계) ->
북벌론 제기(서인의 패전 책임 회피 수단)
서인 주도의 인조반정     경신환국(경신 대출척, 1680):남인 병권 -> 역모모함 남인 실각 -> 서인 정권 일당 전제화
서인: 노론, 소론
분열
기사환국(1689): 장희빈, 남인
집권, 송시열 유폐
갑술환국(1694): 남인의 민씨(인현왕후) 복위 문제로 서인 무고 ->
서인(소론) 집권
희빈 소생 태자(소론 지지)
노론 제거(신축옥사, 신임옥사, 신임사화)
탕평책(탕평파 육성)
나주 괘서 사건(1755)
: 소론 강경파의 변란, 사도 세자의 죽음 -> 노론 우세
준론탕평(옳고 그름을 명백) -> 시파, 벽파, 붕당정치 붕괴 -> 세도정치 대왕대비 정순왕후: 수렴청정 -> 김조순(안동 김씨, 섭정) 정권, 세도정치 풍양 조씨 가문의 한 때 득세 안동 김씨 중심의 세도 정치    
경제 전제 개혁: 과전법(조준, 정도전): 구세력, 재야 세력 무마, 사대부 우대(휼양전, 수신전), 농민 우대 -> 신진 세력 기반 마련, 농민 생활 개선 ! 20년마다 양전 사업, 양안 작성
50만결 -> 160만결(15세기 중엽)
호패법 실시
사원 토지 몰수, 노비 해방
전분 6등법, 연분 9등법: 전제 상정소, 공법 상정소     직전법: 수신전, 휼양전 몰수, 인지의와 규형 발명, 팔방통보 주조, 호패 제도, 호적 제도 강화 관수 관급제: 지방 관청에서 생산량 조사 -> 관리에게 지급. !점점 농장, 지주 전호제 강화(병작반수제)->농민 몰락
!
공납: 방납(서리들이 대신 내주고 대가를 더 챙겨감)의 폐단, 수미법
대책
!군역: 요역 동원 -> 대립, 방군수포(다른 사람을 사거나, 포를 대신 냄.)
직전법 폐지(녹봉만 지급)
상공업 통제력 약화 -> 발전
임진왜란
이순신(전라 좌수사)의 활약: 한산도 대첩, 명량 해전, 노량 해전
김시민: 진주 대첩, 권율: 행주 대첩

의병
의 항쟁
농민, 전직 관리, 사림 양반, 승려: 충의, 향토 방위 -> 관군에 편입.

=> 수군, 의병의 활약+명의 원군 -> 평양성 탈환,
행주 산성 전투
-> 경상도 해안 일대 대치 -> 3년간에 걸친 회담 결렬

중앙군:
훈련도감 설치, 삼수병
양성
지방군:
속오법, 속오군
개편
화포 개냥, 조총 제작,
비격진천뢰, 화차

=> 인구 감소, 국가 재정 감소:
납속책, 공명첩(명예직 임명, 신분 동요), 민란봉기(이몽학의 난), 문화재 소실(불국사, 경복궁, 사고 등),
일본 -> 담배, 고추, 호박, 토마토 전래.
일본 <- 성리학, 출판술, 도자기 문화, 문화재, 포로
영정법(1635)
대동법(공물->쌀, 광해군~숙종)
상평통보
대동법 확대     금난전권 철폐(1791)          
영토 두만강 개척
진도: 요동 정벌 추진
사병 폐지 -> 군사 지휘권 장악 4군(압록강) 6진(두만강) 개척, 쓰시마 정벌, 현재 국경선 확보     보법 제정, 5위제, 진관 체제 요역: 토지 8결 기준 한사람씩만 동원, 6일/1년 제한. 규정. But … 훈구파 <-> 사림파
사화
서원: 성리학 연구, 제사, 교육, 향촌 사림 결집. 임진왜란 이후 급속히 발달. 최초 서원: 세운 백운동 서원(1543 풍기 군수 주세붕)
사액 서원: 이황
의 건의, 국가 지원(서적, 토지, 노비, 면세, 면역)
향약 보급(조광조): 전통적 공동 조직, 미풍 양속 계승 + 삼강오륜, 유교: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 -> 예안 향약(안동, 이황), 해주 향약(해주, 이이), 서원 향약(청주)
서인, 남인의 공존
북벌론 제기
(
서인의 패전 책임 회피 수단)
        균역법(1750): 군역 완화
훈련도감, 금위영, 어영청
           
사회 과전법: 수조권, 경기 지방, 세습(수신전, 휼양전) -> 조선개국(1392) -> 한양천도 정도전의 역할:
조선경국전, 경제문감: 민본적 통치규범,
재상 중심 정치
6조 직계제 실시
사관원 독립
외척과 대신들 견제
신문고 설치

악법:
서얼 차대법, 삼가 금지법
집현전 설치: 학문 연구, 국왕 통치 자문(-> 홍문관)
의정부 서사제: 재상
들에게 정치권 부여
인사와 군사 업무는 직접 처리(
왕권, 신권의 조화
)
유교 윤리 강조(주자가례
), 왕도정치
금부 삼복법: 사형 3심
    6조 직계제 부활
경국대전(법전) 편찬
집현전 폐지, 유향소 폐지(이시애의 난)
홍문관 설치(<- 집현전): 관리들의 경연 참여
사림파 등용, 유향소 부활(성리학), 도첩제 폐지(승려의 출가 금지), 불교 비판 -> 산간 불교
양난이후 예학 중시: 가례집람(김장생), 오선생예설분류(정구)
보학(족보) 중시
예송 논쟁(효종 왕위의 정통 성문제)
1차 기해예송(1659):
서인

2차 갑인예송(1674):
남인
환국을 왕이 주도(외척, 종실 집단의 비중↑),
3사와 전랑의 정치적 비중 감소
,
비변사의 기능 강화
  형벌 제도 개선, 속대전(법전) 편찬, 속오례의, 무원론
노비종모법(영조, 1744): 어머니가 양민이면 양민
서얼, 노비 차별 완화, 자유로운 상업 허락(통공 정책) 중앙 관서 노비 6만 6천여명 해방(1801) 기해박해(현종 1839): 풍양 조씨(벽파) 세도 -> 천주교 탄압, 오가작통법(연대 책임제), 척사윤음(사교 배척) 발표   대전회통, 육전조례

병인박해(고종 1866): 수천명 순교 -> 프랑스 침입, 병인양요
 
사상
(신앙, 법, 역사)
숭유 정책(성리학(유학) 통치 이념), 농본 정책
풍수지리설(한양천도, 산송문제)
관학파(훈구파): 타 사상도 포용, 주나라의 주례 중시
사학파(사림파)
: 성리학 중시, 왕도정치 강조
불씨잡변: 불교 비판(도첩제, 사원x)
훈민정음 창제, 과학기구 발명(측우기, 자격루, 앙부일구), 아악 정리, 갑인자, 사고 정비

선, 교 양종
으로 통합, 36개 절만 인정
내불당 설치, 불경 간행
    훈구파: 세조의 왕위찬탈 찬성, 외척이 되어 척신정치
불교 진흥책
(간경도감)
경국대전 반포: 정치 체계 법제화
불교 비판 -> 산간 불교
      16세기 중반: 주자가례 중심의 생활 규범서, 예학 -> 16세기 후반: 가묘, 사당 건립
승과제 부활(불교)
대의명분 중시(서인(노론)) 비변사를 통해 의견 수렴
3사 언관, 이조 전랑
: 정치적 비중 ↑
산림 출현,
서원, 향교: 지방 의견
      신해박해(정조, 1791): 천주교 신자 윤지충의 모친상, 천주교식 장례(신주를 불사르고) -> 사형 신유박해(순조 1801): 노론 벽파 득세 -> 남인 사파 탄압 -> 실학 퇴조, 황사영 백서 사건(베이징에 전말 보고 발각) 동학의 발생  
외교 사대교린(실리외교 추구) 요동 정벌 준비 <-> 명과 대립 명과 교류 일본: 3포 개항(1426) -> 지나친 교역 증가 -> 계해약조(1443): 무역 제한           3포왜란(1510): 비변사 설치(임시) -> 임신약조(1512, 제포(진해)만 개항) ->사량진왜변(1544)   정미약조(1547): 통제 강화 -> 을묘왜변(1555): 국교 일시 단절, 비변사 상설 기구화

10만 양병설(이이) x
도요토미 히데요시(내란 수습) -> 임진왜란(1592): 평양, 함경도 지방까지 침임, 비변사 최고 기구화 -> 정유재란(1597): 이순신, 도요토미 사망. 전쟁 종료 일본과 기유약조(1609): 부산포만 개항
일본에 통신사 파견(1607~1811)

명, 후금(여진, 청)
중립외교
친명배금(청, 여진)   북벌 준비: 송시열, 송준길, 이완 중용, 군대 양성, 성곽 수리, 복수설치(복수하여 치욕을 씻자) 준비.   윤휴: 북벌론
이후~
북학 운동으로 전화
! 백두산 정계비(1712): 압록강, 토문강 경계로 국경 일본에 통신사 파견(1607~1811)     최초의 통상 요구(1832 영국 로드 암허스트)      
예술                                                      
기타                       임꺽정의 난                              
유물     조선경국전(최초, 정도전), 경제문감, 경제육전 분청사기(->백자)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 팔도도, 신찬팔도지리지, 농사직설(최초 농서)
삼강행실도, 효행록
자격루(물시계, 장영실), 해시계(앙부일구), 측우기(1441)
    동국지도, 해동제국기(일본)
오륜록
동국통감, 동문선, 팔도지리지, 동국여지승람, 악학궤범, 경국대전               신증동국여지승람   조선방역지도(만주, 쓰시마 섬) (분청사기->)백자                                     속대전(경국대전 보안) 대전통편(경국대전, 속대전 통합), 동문휘고, 탁지지, 추관지, 규장전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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