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과학·IT]

효율적 난방 방법(에너지는 아끼면서 따뜻하게)

kipacti 2011. 1. 18. 07:45

대부분의 난방장치가 공기를 무작정 뎁힌다. 이러면 건조해지기만 하고 공기는 따뜻해도 몸은 춥다.

피부에도 안좋고 건강에도 안좋다.

 

다음은 효율적인 난방 방법이다. 우선 믿고 해보자.

- 버너(가스렌지)나 커피포트가 있다면 물을 받아놓고 끓인다.

// 넓은 그릇일수록 좋다. 물은 넘치지 않는 선에서 많이 넣을수록 좋다.

물은 끓이는 것만으로도 난방효과는 훌륭하다. (가스렌지를 사용할 경우 환기 및 화재에 주의.)

 

 

-  난방기구가 있다면 물기묻은 수건을 근처에 널자. (전기 감전 주의)

// 선풍기형 난방기 바로 앞에 젖은 수건을 널어놓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수건에서 연기가 나는 것은 수증기가 증발하는 것이니 불난다고 걱정 마시길...

(수건을 너무 가까이 놓으면 물이 다 증발한 뒤 수건에 불이 붙을수도 있으니 주의.)

선풍기형 난방기는 절대 몸에 직접 쐬지 마시길...

피부만 상하고, 딱 그 때만 따뜻할뿐 끄면 바로 춥워진다. 

이 난방기구로 피부 망가진 사람 많이봤음;; 건조해져서 살 다 트고...


- 전열기가 있다면 전열기가 물을 효율적으로 뎁히도록 장치하자. (항상 전기장치에는 물이 안닿도록 주의.)

 


- 일반 가습기는 방을 더 춥게 만든다. 가열식 가습기가 아니라면 사용하지 말고 물을 뎁혀서 습도를 높여라.

 

위 방법은 물리학자로서 상당히 과학적인 방법이다. 한번 믿고 써보면 실감할 것이다.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하자면 기화열과 관계가 있다.

물은 기화할때 주변열을 빼앗고, 액화할때 열을 내보낸다.

즉 난방기에서 열을 빼앗아 우리 차가운 몸에서 액화되면서 수분 및 열을 공급하는 것이다.

수증기는 공기 중의 먼지도 어느정도 제거해 주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왜 사우나가 따뜻하고 피부, 건강에 좋은지 생각해 보시길...

환기도 중간중간 잊지 마시고...

 

아래 사진들은 집에 있는 난방 시설, 나무 난로를 업그레이드 한 것.

 

 

 

 

이런 난로들 특징이 난로만 뜨겁다는 것이다.

주변을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고, 난방기구만 뜨겁다. 그리고 그 주변 1m 반경만 따뜻하게 느껴지게 할 뿐...

난방 기구의 열로 물을 효율적으로 증발시키게 만들어서 공기중에 따뜻한 습기를 증가시키고,

이 수분이 차가운 우리 몸을 만났을 때 액화되면서 수분과 열을 공급하게 만든다.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그냥 믿고 한번 이 방법대로 해보시길... 효과가 금방 나타날 겁니다.